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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과잉행동장애,틱장애, 왕실두뇌 교육, 집중력훈련,강재이뇌,극복한7스타

천마리학 2012. 1. 3. 19:44

 

 

 

 세종대왕을 키운 왕실의 두뇌개발법

 

최근 인기드라마 뿌리깊은 나무에 나오는 세종대왕. 훈민정음 창제, 조선의 제도와 학문, 예술의 기틀을 세운 성군으로 우리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왕이다. 이런 위대한 인물이 탄생한 원동력은 무엇일까?   

 

 

세자는 후에 절대 권력을 갖게 될 임금인 만큼, 한 나라를 책임지는 지도자가 되도록 교육받았다. 신하가 올리는 많은 문서를 읽고 처리해야 하고, 경전을 인용해 자신의 정치이념을 밝히거나 자신의 정책을 밀고 나가야 했다. 그 때문에 방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활용할 능력을 갖추기 위해 뇌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을 생활화하였다.

 

왕실의 두뇌개발법

왕실 내관 의학 계승자 이원섭님의 왕실양명학에 따르면 옛 왕실에서 세자를 교육했던 방법 중 몇 가지를 두뇌개발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자로 하여금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우선이었다.

목적이 분명해지면 공부할 때 졸음, 나태, 방심 등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뇌는 목표와 비전이 분명할 때 그리고 그 비전이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일수록 더 힘을 발휘한다.

 

둘째, 왕세자에게는 공부도 있지만, 궁술, 무술도 함께 교육했다.

한 나라의 문무를 겸비하고 자신을 지키기 위함도 있지만, 뇌와 몸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았던 것이다. 뇌에서 시작된 수많은 신경세포는 온몸에 연결되어 있어, 손가락을 움직이거나, 걸음을 걷는 모든 움직임은 뇌로 전달된다. , 운동한다는 것은 뇌를 쓴다는 것으로, 운동으로 몸의 감각이 살아날 때 뇌기능이 더 활성화된다. 또한, 집중력은 기본 체력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무술은 체력배양의 의미가 크다. 궁술 강습은 집중력을 배양하는 목적 외에도 상대방의 의표를 찌르는 선제공격을 가르쳐 창조력을 높이는 효과까지 있었다. 

 

 

 

셋째, 왕세자의 독서법은 주로 시강원의 문한직이 맡았는데, 처음부터 다시 반복하는 방식이었다. 천자문의 중간 정도 진도를 나갔어도 항상 하늘 천, 땅 지부터 다시 시작했다. 시간에 따른 망각의 정도를 표시한 예방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인간은 기억을 한 후 첫 이틀 동안 66%, 1개월이 지나면 79%를 망각해 버리고 나머지 21%는 오랫동안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 참된 기억이 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며, 이 시간 안에 되풀이해서 반복 학습하는 것이 기억력을 키우는 최고의 방법이다.

 

▷넷, 인내력과 집중력을 배양하기 위해 세자전 출입번 내시가 큰놋세수대야에 소금물을 가득 담아 대령하면 왕세자는 두 손으로 귀를 막은 채, 얼굴과 머리 전체를 소금물에 담그고 속으로 숫자를 센다. 숨을 참음으로써 이른바 지식법(止息法)을 익혀 잠을 쫓고 인내력, 집중력을 키우는 것이 목적인데, 150초 이상을 소금물 속에서 견뎌야 발상력과 창조력이 출중해졌다고 한다.

 

다섯째 섭생법을 중요시했다.

머리는 서늘하고 발은 따뜻하게 했으며, 취침시간에는 옷을 다 벗고 전라로 잠자리에 들게 했다. 또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중요하게 여겨서 새벽4시에 자리에서 일어나 학습을 해야 하는 것이 왕세자들의 의무사항이었다. 눈뜨자마자 이부자리 속에서 반드시 조청(물엿) 두 숟가락을 먹고 학습에 들어가도록 했다. 두뇌의 순발력과 활성화에는 상당한 양의 당분이 필요한 것을 당시에도 알고 있었던 것이다.

 

식사도 철저하게 편식을 금지했는데, 왕세자의 식사를 담당하는 내시는 철없는 왕세자에게 뺨을 맞을지언정 지정된 식사량 이상은 주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최근 이탈리아 로마 성심카톨릭 의과대학의 연구결과를 보면 적게 먹는 것이 뇌의 퇴화를 막고, 인지능력과 기억력을 높게 하며 치매를 예방한다고 한다.

 

강재이뇌 (降在爾腦’)

 

뇌과학이 없었던 시대지만, 이런 뇌에 대한 깊은 이해의 시작은 어디서 비롯되었을까? 한민족의 오랜 경전 중 하나인삼일신고에는자성구자 강재이뇌 (自性求子 降在爾腦’) 저마다 본성을 찾아보라. 너희 뇌 속에 이미 내려와 있다고 한다. 인류의 물질문명을 이끈 서양의 과학이 20세기 후반에 들어서야 비로소 에 주목하기 시작했지만, ‘홍익인간(弘益人間)’이라는 위대한 평화철학을 건국이념으로 내세웠던 우리의 선조들은 이미 수천 년 전에  ‘(’)가 가진 본질적인 가치를 꿰뚫어보았던 것이다.

 

글. 장인희 heeya1894@brainworld.com

 

 

 

 

뇌의 단백질 결핍이 ADHD 불러온다

화제의 연구결과

 

뇌과학
| 기자 |입력 2011년 04월 29일 (금) 21:42   

 

뇌의 신경세포인 시냅스에 단백질이 결핍되면 ADHD가 발병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KAIST 연구팀은 뇌신경세포인 시냅스에 단백질 'GIT1'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세포를 흥분시키는 기작과 진정시키는 기작의 균형이 깨지면서 과잉행동장애가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ADHD 증상군과 일반아동군의 유전자형을 비교 연구한 결과 GIT1 유전자의 염기 1개의 변이로 단백질이 적게 형성된 아동들에게서 ADHD 발병빈도가 현저히 높게 나타나는 것을 발견했다.

 

이와 같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생쥐실험에서도 GIT1 유전자를 제거해 단백질 합성을 막은 생쥐에게서 ADHD와 같은 과잉행동장애가 일어나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비정상적인 뇌파를 내는 것이 확인되어 GIT1 ADHD가 연관이 있음을 뒷받침했다.

 

ADHD 증상은 성인이 되면 사라지는데, GIT1이 결핍된 생쥐도 생후 7개월(사람의 20-30세에 해당)이 되면서 ADHD 증상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했다이번 연구성과는 의학계 학술지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 온라인 판에 세계 최초로 발표되었다.

 

글. 류희경 lhk333@brainworld.com 

 

 

 

 

 

 

어린이 자폐증, ADHD 환자 증가세

사회적 요인과 조산 등의 유전적 문제가 원인이 돼

 

뇌과학
| 기자 |입력 2011년 05월 25일 (수) 22:57   

 

최근 미국 내의 자폐증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앓는 어린이들이 증가추세에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의를 끌고 있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 따르면 2006~2008년에 ADHD로 진단받은 어린이들은 1997-1999년 5.7%보다 1.9%증가한 7.6%, 자폐증은 동 기간 0.74%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 어린이 6명 중 1명은 자폐증, ADHD, 지적장애, 청각손상, 청취곤란, 뇌성마비등 각종 질환이 나타났으며 그 수는 거의 10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어린이의 정신건강이 심각한 수준임이 밝혀졌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코린 보일박사는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어린이들이 늘어나는 것은  정서적 욕구의 불충족 등의 사회적 요인도 있지만 조산 등의 유전적 문제도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달 소아과학에 발표된다.

우리나라에서도 ADHD로 진단 받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ADHD증상을 가진 아이들은 집중력 장애, 충동성, 감정 기복 등은 학습능력저하와 대인관계의 문제를 일으키 아동기의 50~65% 이상은 성인기까지도 증상이 이 일상생활 및 사회적 적응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글. 조채영 chaengi@brainworld.com

 

 

 

 

 

 ADHD, 좌ㆍ우뇌 균형잡기로 뿌리뽑자!

 

ADHD 근본적 유발 요인은 바로, '뇌의 불균형'

 

건강명상
| 브레인미디어 기자 |입력 2012년 06월 25일 (월) 13:52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가파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세 이하의 소아ㆍ청소년을 대상으로 ‘ADHD(과다활동성 주의력결핍장애)’에 대해 5년간(2007~2011년)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연평균 4.4%의 증가율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ADHD란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그렇다면 ADHD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일까? 유전,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근본 원인은 ‘뇌의 불균형’ 이다. 사람의 뇌는 좌뇌와 우뇌로 나누어진다.  이 두 뇌는 동시에 자라는 것이 아니라 우뇌가 자란 뒤, 자연스럽게 좌뇌가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외부 요인으로 인해 우뇌가 자라날 시기에 좌뇌가 자라나게 되면 자율신경계의 조절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불안, 초조, 불면, 주의력 결핍 등을 일으킬 수 있다.

 

TV, 스마트폰, PC 등을 자주 이용하면  일방적이고 반복적인 자극이 좌뇌를 자극하게 되는데, 특히 아직 뇌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성장기 학생들이 이러한 기기에 많이 노출되게 되면 좌·우뇌의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게 된다. 전체를 보는 기능, 대인관계 등을 담당하는 우뇌가 상대적으로 발달이 되지 않으면 교우관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분위기 파악을 하지 못해 끊고 맺음의 경계선을 지키지 못하게 된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논술과 같은 이해를 요하는 학업을 따라가지 못해 학습부진을 겪게 되는 문제를 야기한다.

 

이러한 뇌의 불균형은 가정에서 꾸준한 중심근육운동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중심근육이란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근육이다. 이런 근육들은 뇌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뇌의 기능이 떨어지면 중심근육들도 같이 약해진다. 직접 중심근육을 강화하면 평소에도 뇌에 더 많은 자극을 줄 수 있다. 중심근육운동은 복근과 요근을 튼튼하게 하고 집중력이 좋아지고 학습능력을 올릴 수 있다. 짐볼 운동 같은 각종 공 운동은 운동수행능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기능을 강화한다. 

 

집안에서 하는 운동이 갑갑하다면 아이와 함께 등산, 산책, 자전거 타기 등 야외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이의 뇌 불균형이 심각하다면 전문 치료센터를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아동기의 ADHD를 방치할 경우 성인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성인으로 이어진 ADHD 증상은 오랫동안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글. 뇌균형 운동치료센터 밸런스브레인 변기원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 IN 의료상담 한의사(한방 신경 정신과)
前 대한한의학회 한방 신경 정신과학회 부회장
現 밸런스브레인 대표원장 / 변한의원 원장

 

 

 

 

 

 

늘어나는 ADHD…‘운동치료’가 효과적

최형수 교수, 23일 ‘운동을 통한 집중력 향상비법’을 주제로 강연

 

 

건강명상 | 윤관동 기자 |입력 2012년 07월 23일 (월) 10:58   

 

서울시교육청 산하 북부교육지원청은 23일 오후 3시 노원구민회관에서 최형수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공대 교수를 초청해, ‘운동을 통한 집중력 향상비법’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한다.

이번 강연은 시 교육청이 지난달 27일 서울고에서 주최한 존 레이티 하버드대 박사의 초청강연 '뇌를 젊어지게 하는 운동의 비밀'로 시작된 ‘전문가 초청 릴레이 강연’ 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이다.

최 교수는 나노기술을 이용해 식품의 탄저병을 획기적인 방법으로 치료하고 생산성을 높인 학자로 유명하다. 이 같은 나노기술은 인공신장 개발뿐만 아니라 뇌졸중 치료 분야에도 적용·실용화될 정도로 그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그 동안의 나노기술 개발 및 실용화 과정에서 밝혀진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운동의 상관관계, 운동을 통한 치료법을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강연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ADHD 학생들을 자녀로 둔 학부모와 그들을 교육하는 교원들에게 운동을 통해 집중력을 높이는 새로운 해결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문의) 02-3499-6851

글 윤관동 기자 kaebin@lycos.co.kr

 

 

 

 

 

 

ADHD 원인은 ‘뇌 발달의 지연’으로 나타나

 

 

뇌과학 | 윤관동 기자 |입력 2012년 07월 31일 (화) 15:1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는 왜 발생하는가?
이에 대해 미국국립정신건강연구소 필립 쇼(Philip Shaw) 박사가 '뇌의 발달 지연'을 새로운 원인으로 제기했다.

쇼 박사는 ADHD 아이들 234명과 정상 아이들 231명을 대상으로 대뇌피질의 성장과정을 관찰한 결과 ADHD 아이들이 정상 아이들보다 대뇌피질의 두께와 표면면적의 성장이 현저히 느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3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쇼 박사는 10세부터 17세까지 7년에 걸쳐 아동 인당 최고 4회의 뇌스캔을 통해 대뇌피질의 성장과정을 관찰했다.

그 결과 대뇌피질 중 특히 주의력과 행동통제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오른쪽 전전두피질의 50% 피크면적(peak area)에 이르는 연령이 정상 아이들은 평균 12.7세인데 반해 ADHD 아이들은 14.6세로 약 2년 가량 발달이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쇼 박사는 "이제 ADHD 아이들의 뇌 발달이 이처럼 지연되는 이유를 찾아내야 할 것"이라며 "만약 ADHD 아이들의 뇌 발달 시기를 조절하는 유전자를 찾아낼 수 있다면 ADHD를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생물학적 정신의학(Biological Psychiatry)’ 최신호에 실렸다.

글. 윤관동 기자 kaebin@lycos.co.kr

 

 

 

 

 

유아ADHD? 섣부른 진단보다 사랑이 필요해

 

브레인 Vol. 38

뇌교육 Q&A

 

 

뇌와교육 | 브레인 기자 |입력 2013년 02월 18일 (월) 15:38   

Q.우리 재석이는 다섯 살 남자 아이입니다. 집에서도 심하게 떼를 쓰고 말을 너무 안 듣고 어린이집에서도 다른 아이들과 달리 집중을 못하고 계속 다른 아이들을 괴롭힙니다.

혹시나 ADHD인가 해서 신경정신과를 갔더니 그런 가능성은 보이지만 아직 나이도 어리고 특별히 해줄 것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아이의 행동은 날이 갈수록 더 심각해지고 있어 이제 어린이집 선생님도 아이를 돌보기가 너무 어렵다고 털어놓으시네요.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 막막해서 이렇게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A. 마음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ADHD는 최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급증하고 있고 연령층도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유아 ADHD의 대표적인 증상은 재석이 어머님과 담임선생님이 느끼고 관찰할 수 있듯이 “가만히 있지를 않는다” “친구들을 괴롭힌다”와 같은 ‘과잉행동증상’과, 말을 안 듣거나 인지가 되지 않고 무엇이든 시작은 하되 마무리가 안 되는 ‘주의력 결핍증상‘으로 나뉩니다.

진단보다 증상 완화 대책이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유아의 경우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ADHD와 관련된 많은 증상들이 정상적인 유아동기의 특징이기도 하고 다른 행동장애나 심리발달장애와도 구분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유아뇌파검사 또한 신뢰도가 아주 낮습니다. 왜냐하면 뇌파는 심장파(심파)의 1천분의 1로 아주 예민하고 측정 시 몇 분 동안 눈을 감고 가만히 있어야 하기 때문에 측정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눈깜빡임, 감기약, 졸림, 신체활동 직후 등에도 아주 다른 결과를 내기 때문에 뇌파의 결과에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즉 부모로서 또는 선생님으로서 우리 재석이에게 필요한 것은 ADHD가 맞느냐 아니냐 하는 것보다 ‘증상완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둬야 됩니다. 실제 저희 연구소의 ‘뇌교육 5단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원인을 살피고 줄인다

먼저 ADHD라고 판단하게 된 원인을 살펴보고 그것을 줄이는 작업부터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유전적·발달적 요인이거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부모로부터 신체적·정신적 억압이나 학대, TV와 같은 영상매체의 과다노출 등과 같은 환경적인 것으로 봅니다.

상담과정에서 어머니가 두 살 터울의 쌍둥이 동생을 돌보거나 집안일을 하기 위해서 아주 어릴 때부터 재석이를 학습비디오와 TV에 과다하게 노출시켰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부모들이 유아들을 TV, 영상물 시청에 노출시키는 이유는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28.9퍼센트), 아이들이 좋아해서(22.7퍼센트), 부모가 다른 일을 할 수 있어서(20.5퍼센트)’라고 합니다. 그러나 2007년 미국 워싱턴대학교 소아과 연구팀에서 내놓은 연구결과는 이러한 부모들의 생각이 크게 잘못됐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세 미만의 유아가 TV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집중력결핍과 자폐, 비만, 언어발달장애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을 낳을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또한 2세 이상의 유아들 또한 TV 시청시간이 1시간 늘어날 때마다 ADHD 발생위험이 10퍼센트씩 증가한다는 연구발표도 있습니다. 앞으로는 재석이 혼자 영상물을 보는 시간을 아예 차단하거나 1시간 이내로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엄마의 육아/가사 스트레스를 해결하라

재석이의 경우 또 하나의 원인으로 추측되는 것은 어머니가 과중한 육아와 살림에 대한 스트레스로 아이의 정서를 돌보지 못함으로써 아이의 뇌 호르몬의 불균형을 가져왔을 가능성입니다.

엄마의 스트레스는 곧 아이의 스트레스가 되어 코르티솔,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호르몬이 과량, 그것도 지속적으로 분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엔도르핀, 세레토닌 등 행복호르몬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전전두엽의 조절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상황에 대한 해결책은 어머니의 육아를 도와줄 사람을 찾는 등 좀 더 어머니의 정서조절과 체력보강에 필요한 조처와 아이의 평생 인지능력과 정서지능이 결정되는 유아기를 좀 더 행복하고 즐겁게 해주는 프로젝트가 필요합니다.

특히 쌍둥이 동생이 태어남으로써 재석이는 아직 엄마의 스킨십과 정서적 접촉이 충분해야 할 시기에 그러지 못한 상실감이 가져온 결과로도 보여집니다.

뇌교육 5단계에 맞춘 재석이의 뇌 관리법

1단계   뇌감각깨우기_ 뇌 건강하게 하기
바깥놀이를 통해 신체기능을 활성화시켜 행복호르몬이 충분히 나오게 합니다

2단계   뇌유연화하기_ 뇌 자유롭게 하기
제한과 규제를 줄여 아이가 좀 더 자유롭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양육법을 선택하여 뇌 내 긍정호르몬이 나올 수 있게 합니다. 

3단계   뇌정화하기_ 뇌 따뜻하게 하기
재석이는 엄마가 자신을 돌보지 않고 동생들을 돌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은 보내는 모습에서 정서적인 불안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재석이를 위한 ‘하루 세 번 웃기’를 통해 재석이의 뇌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4단계   뇌통합하기_ 뇌 파워 불어넣기
어릴 적 했던‘도리도리’는 생명력과 실천력을 관장하는 ‘뇌간’이라는 뇌 영역을 활성화시킵니다. 아이와 함께 도리도리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단계   뇌주인되기_ 뇌 행복해지기
뇌교육 5단계를 실천하는 동안 어머니 자신도 육아에 대한 자신감과 자신의 뇌를 어떻게 사용하고 조절할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 모든 것을 깨닫고 실천하는 뇌의 가치를 알게 될 것입니다. 재석이도 이제 자신이 야단맞고 제제만 받는 문제아가 아닙니다.

엄마를 행복하게 해주고 동생과도 사이좋게 놀며 선생님 말씀도 곧잘 듣는 행복한 아이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재석이 어머니의 성공적인 육아를 응원합니다.






글·윤한민 국제아동뇌교육연구소 연구원

일러스트레이션·이부영

 

 

 

 

 

 

ADHD를 극복한 미국의 스타 7인

마이클 펠프스, 솔란지 소울스, 티와이 펜닝턴, 하위 맨델, 제임스 칼빌…

천만 명이 넘는 미국 성인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겪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스포츠와 영화 그리고 음악계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들이 이 장애를 갖고 있다고 해서 놀랄 일은 아니다.

ADHD는 방치할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분열 상태를 가져와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ADHD로 진단받은 어린이 중 60%는 성인이 돼서도 이런 증상을 겪게 된다. 또한 중년이 될 때까지 이런 장애를 공식적으로 진단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폭스뉴스(FOX News)는 어릴 때 ADHD로 고통을 당했으나 이를 이겨내고 각 분야에서 빛을 발한 스타 7명을 소개했다.

1.마이클 펠프스=올림픽에서 총 22개의 메달(금18, 은2, 동2)을 따낸 ‘수영스타’. 그는 ADHD로 인해 9살 때부터 정신과 치료제의 일종인 리탈린을 복용하기 시작했다. 2년 후 그는 어머니에게 “약 먹으러 양호실에 갈 때마다 사람들이 손가락 짓 하는 것 같아 싫다”며 약을 끊었다. 이후 그는 수영장에서 집중력을 찾았다. 펠프스는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지와의 인터뷰에서 “난 물에서는 달랐다. 거기는 마치 집처럼 편안했다”고 말했다.

2.솔란지 노울스=풍부한 감성과 가창력으로 유명한 여성가수. 그녀의 언니가 가수 겸 배우인 비욘세다. 그녀는 늘 활기가 넘치다가도 때때로 우발적인 발언을 하거나 과잉 행동을 해 마약을 하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다. 노울스는 “어린 시절 ADHD 판정을 받았을 때 믿을 수가 없었고 처음에는 이 사실을 부정했지만 차츰 극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3.티와이 펜닝턴=TV 진행자로 예술가, 목수, 박애주의자, 자선가로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그는 어릴 때 손에 크레용과 종이를 들고 있지 않으면 통제가 되지 않았다. 그는 대학 학부 재학 중 뒤늦게 ADHD 판정을 받았다. 그의 고교와 대학 성적은 형편없었다. 그는 인스타일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치료약을 복용한 뒤 ‘올 A’를 받을 정도로 성적이 급상승했고 내 인생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말했다.

4.하위 맨델=캐나다 출신의 코미디언인 그는 못된 장난에 집착하는 바람에 고교에서 쫓겨났고 이후 20년이 지나서 ADHD 진단을 받았다. 그는 “진단과 치료를 받기 전까지 가만히 앉아 있거나 대본을 읽고, 대화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어른 ADHD 환자의 치료를 권장하는 PSA 캠페인의 대변인을 맡기도 했다.

5.제임스 칼빌=정치 전문가 겸 평론가이자 변호사, TV 진행자. 그는 1992년 미국 대선 당시 민주당 빌 클린턴 캠프에서 정치 전문가 겸 자문의원을 맡아 승리를 이끌어 냄으로써 명성을 날렸다. 하지만 그는 대학 재학 때 성적 불량으로 퇴학당했다. 그는 나중에 학사 학위를 따내고 로스쿨을 졸업했다. 그는 정치계의 급격하고 변화무쌍한 특성이 자신과 맞았기 때문에 예리한 정치 감각을 발휘할 수 있었다고 한다.

6.크리스토퍼 나이트=배우와 사업가로 성공한 그는 37세 때인 1997년에야 뒤늦게 ADHD 진단을 받았다. 그 때까지 힘든 시절을 보내야 했던 그는 이후 치료를 꾸준히 받았고 전미소비자협회의 ADHD 캠페인의 대변인을 맡기도 했다.

7.카미 그라나토=1998년 나가노동계올림픽에서 미국여자아이스하키대표팀의 주장으로 우승을 이끌었다. 그녀는 오히려 자신이 ADHD 환자이기 때문에 그것이 가능했다고 말한다. 지칠 줄 모르는 ADHD의 특성 덕에 그녀는 빙판에서 질주를 할 수 있었다. 그녀는 고지서 납부와 같은 일상적인 일은 어려웠지만 스포츠에서는 빛을 발휘했다.

 

 

 

 

 

 

 

우리 아이 혹시 ADHD? 조절력을 길러주고, 정서지능을 높여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어

2011년 05월 25일 (수) 10:25 조채영 chaengi@brainworld.com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김모씨는 요즘 아이를 볼 때 마다 고민이 많다. 분명 머리는 좋은 것 같은데 잠시도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책을 보았다가 TV를 보았다가 가만히 앉아있지를 못하고 왔다갔다하는 모습을 보며 아이의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지, 아니면 혹시 자신의 양육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얼핏 집중력장애에 대해 ADHD라는 말도 들은 것 같은데… 혹시 우리아이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아닐까?

 

‘집중력’은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관심을 갖고 보는 고전적인 관심사이다. 근래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의 확산이 쉬워져 ‘집중력’에 관련된 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가 있게 되면서 집중력과 함께 주목을 받는 단어가 있으니, 바로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이다.

 

ADHD의 특징적 증상

 

ADHD는 아동들에게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과적 장애로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며,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 가정생활에 지장을 가져온다. 이 ADHD는 1902년 영국의 소아과 의사인 G.F.Still에 의하여 발견이 되었으나 100년이 넘는 발견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역사에 비해 아직까지도 진단과 치료율이 낮은 질환이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한 곳에 가만히 있지 못하고 쉴새 없이 움직이는 과잉운동,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고 주의력이 부족한 집중력 결핍,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충동성 등 세 가지로 특징을 보인다.

 

과잉행동은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신체통제의 어려움을 느끼면서 손가락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하며 이러한 과도한 움직임은 가정, 학교, 병원, 수업시간, 놀이 중, 대화 중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여 희노애락의 표현이 일반 아동들보다 더 빈번하고 강하게 표출된다.

 

주의력 결핍은 예를 들어 교실의 수업 중이라고 할 때, 일반 아동의 경우에는 선생님의 말소리, 교실 바깥의 풍경, 소음 등의 여러 가지 자극 중에서 어떤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지 알고 스스로를 억제 할 수 있다. 그러나 ADHD증상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여러 자극 중에서 필요한 자극을 선택하여 집중하기가 어렵다. 이는 수업시간 뿐 아니라 묘사가 많거나 서술이 많은 문제의 경우 선택적인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는 ADHD아동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ADHD증상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스스로 반응을 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각 없이 행동을 하거나 혹은 생각을 하기 전에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 아동의 경우 부적절한 행동에 대하여 수 차례 지적을 받으면 고쳐지지만, ADHD증상을 보이는 아동은 지적을 받아도 잘 고쳐지지 않는 데 이는 ADHD증상을 보이는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내재적인 충동성 때문이다.

 

이외에도 ADHD를 가진 아동들은 충동성을 억제하지 못하고 공격성을 드러내기도 하고 이로 인해 교우관계, 사회적인 적응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이어져

 

ADHD 증상을 보이는 아동의 70%이상이 청소년에도 ADHD 증상을 보인다. ADHD의 특징 중 하나인 과잉행동은 청소년 기에 들어서면 자연스럽게 줄어들지만 주의력결핍과 충동성은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이어진다. ADHD증상으로 보이는 청소년기의 집중력 장애, 충동성, 감정 기복 등은 학습능력저하를 불러오며 교사, 친구, 부모 등과 감정적 충돌을 유발하고, 자극적인 컴퓨터 게임 등에 빠져들어 중독현상을 보인다. 심한 경우에는 약물남용, 우울장애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아동기의 50~65% 이상은 성인기까지도 증상이 이어져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한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중요한 약속이나 물건을 잃어버리는 건망증 등을 보일 수 있으며, 충동적 성향으로 인한 알코올남용, 반사회적 인격장애, 부부관계 불화, 잦은 이직 등 일상생활 및 사회적 적응이 문제가 된다.

 

ADHD는 머리가 나쁘고 공부를 못한다?

 

보통, 집중력 장애가 있다면 흔히 머리가 나쁘고 공부를 못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ADHD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IQ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아인슈타인, 모차르트, 레오나르도 다빈치, 처칠, 에디슨 등 역사적인 업적을 남긴 인물들도 ADHD증상을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판단되며, 근래에는 조지W.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등도 ADHD증상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수영 8관왕인 마이클 펠프스도 ADHD를 치료하기 위하여 수영을 시작한 것도 유명한 이야기이다.

 

증상이 보일 때 전문가와 상담을

 

ADHD증상을 가진 아동들은 가정환경보다는 유전이나 생물학적인 문제가 원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ADHD의 75~80%는 유전적인 이유로 발병을 하며, 미국의학회 정신과학회지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ADHD의 뇌는 보통 뇌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대뇌피질의 두께가 얇으며 그 중 충동조절을 담당하는 전두엽 부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ADHD는 부모의 양육태도나 가정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뇌 신경학적인 질환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자녀가 ADHD에 해당하는 행동을 보일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뇌교육을 통하여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2009년 뇌교육 세미나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1년 동안 뇌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정서를 표현하며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는 능력인 ‘정서지능(Emotinal Quotient)’이 향상되었으며, 아이들의 긍정적인 사고와 감정조절력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BR 집중력 클리닉의원의 전열정원장은 "ADHD 아이들은 학교에서는 수업에 방해가 된다며 자주 지적을 받고 부모님께도 꾸지람을 받게 되고 친구관계에서도 충동적인 행동으로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데, 이런 과정을 통해 짜증과 분노, 좌절감을 겪으며 자존감은 점점 낮아지게 된다"며 "ADHD아이들의 경우에 집중 자체를 못하는 것보다는 집중을 유지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이렇게 집중을 유지하는 데는 조절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글. 조채영 chaengi@brainworld.com

도움. ADHD, www.adhd.or.kr / 사랑샘터 소아신경정신과 아동발달연구소,


[출처] 브레인월드 > 뇌교육 > 우리 아이 혹시 ADHD?
http://www.brainmedia.co.kr/BrainEducation/7154


[출처] 브레인월드 > 뇌교육 > 우리 아이 혹시 ADHD?
http://www.brainmedia.co.kr/BrainEducation/7154

 

 

 

 
틱장애와 ADHD

두뇌건강 노하우

2011년 07월 06일 (수) 09:24    
 

최근 초등학교 4학년 남자 아이의 부모로부터 삼당요청이 들어왔다. 집중력장애(ADHD)로 병원에서 약을 약 8개월 정도 복용하였는데 부작용으로 틱증상이 나타나 약복용을 중지한 상태라는 것이다. 약복용을 중지한 지는 6개월 정도 되었고, 현재 어깨와 배를 들썩이는 운동틱과 ‘악~악~’되는 음성틱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어 한방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 하였다.

이처럼 운동틱과 음성틱이 동시에 나타나는 틱장애를 ‘뚜렛장애’라고 한다. 현재 남자 아이에게 발생한 뚜렛장애는 실제로 잠복되어 있다가 나타난 것인지 약물로 인한 부작용인지는 정확한 진찰이 필요하겠지만 약으로 인해 틱장애가 나타나거나 심해질 확률은 30~50% 정도 된다. 또한 ADHD 아동의 경우 30~50% 정도는 틱장애를 동반하게 된다.

보통 뚜렛장애는 만 5~7세에 시작하여 만 12세까지 심해지는 경과를 그린다. 즉 남자 아이의 경우 올해와 내년이 틱증상이 가장 심해지는 해이기도 하다. 또한 ‘30-30-30 법칙’에 의하면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뚜렛장애 아동의 30% 가량은 점차 악화되고, 30%는 유지되고, 30%는 호전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만약 뚜렛장애를 가진 아동이 ADHD, 강박증, 불안장애, 우울증, 적대적 반항장애 등의 문제행동과 학습장애를 동반할 경우에는 점차 악화되는 방향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조기에 적절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악화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뚜렛장애를 가진 아동은 틱장애외에 ADHD, 강박장애, 불안장애, 우울장애, 학습장애 및 행동장애, 품행장애 등을 동반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아동중 35~67% 정도에서 ADHD를 동반하게 되며, 보통 ADHD는 틱 증상보다 2.5년가량 먼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뚜렛장애 환자 중 ADHD 발병률은 정상아동보다 남아 6~10배, 여아 20~40배 정도 높고, 아울러 뚜렛장애의 심각도가 높을수록 동반율이 증가하게 된다.

ADHD와 틱장애를 동반하게 되는 경우 병원에서는 먼저 어느 것이 더 심한가에 따라 우선 치료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그런데 20~30% 정도의 아동에게서는 틱장애 약을 복용하면 ADHD가 심해지고, 반대로 ADHD 약을 복용하면 틱장애가 심해지거나 없던 틱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때는 오히려 한방치료가 부작용이 없고 더 효과적이다.

한의학에서는 틱장애와 ADHD를 원인이 다른 문제로 파악하지 않고 같은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보고 함께 치료한다고 한다. 따라서 한방치료는 어떠한 한 부분에 치우쳐서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을 치료하면 다른 것이 악화되는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틱장애와 ADHD가 함께 좋아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구체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체질을 개선하고 인지와 뇌 발달에 도움에 되는 한약요법,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약침요법, 전두엽의 기능향상에 도움이 되는 침뜸요법과 전침요법, 척추균형 유지와 뇌척수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요법과 교정요법 등이 있다. 아울러 심리적인 불안, 우울, 강박, 반항감 등의 문제행동과 학습장애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심리상담치료와 학습치료를 병행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휴한의원 위영만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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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장애 아동은 우울하다

두뇌건강

2011년 06월 23일 (목) 07:40    
 

틱장애를 가진 아동은 우울해 보이거나, 이유 없이 짜증을 잘 내거나, 조그만 일에도 흥분을 잘 하거나 또는 감정의 기복이 심해진 모습이 자주 보인다는 말을 흔히 듣게 된다.

실제 틱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심리검사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아동들이 장애진단까지는 아니더라도 기분이 상당히 슬프고 침체되어 있으며, 분노감, 불쾌감, 무력감, 우울감, 불안감 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여러 연구에 의하면 뚜렛장애를 가진 환자 열 명 중 두세 명은 기분장애를 동반하고 있으며 양극성 장애의 발생률도 일반인에 비해 높다는 보고가 있다.

틱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나타나는 우울증이 틱장애로 인한 결과인지 또는 또래들로부터 받는 놀림, 괴롭힘, 왕따 등과 같은 다른 연관된 요인으로 인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우울증이 틱장애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틀림없다.


우울증을 동반한 아동은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과소평가하고, 또래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다. 또한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지고, 사회적 정보처리에서 왜곡을 나타내며,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보이게 된다. 양극성 장애는 조증과 울증이 모두 나타나는 질환으로 조증이 심한 아동의 경우에는 반사회적 행동, 학교중퇴, 학업실패, 물질남용 등의 문제가 함께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휴한의원 위영만 원장에 의하면 틱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대체로 다른 아동들에 비해 인기가 없고 위축되어 있으며, 틱장애나 주의력 문제로 인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해 자존감이 상당히 저하되어 있다. 또한 가정이나 학교, 일상생활, 대인관계에 있어서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수동적인 모습을 보이며, 아울러 스트레스에 대처할만한 힘을 갖지 못해 2차적으로 틱장애가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울하고 자존감이 저하되어 있는 아동은 우선적으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주변의 지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글. 이수연 brainlsy@brainmedia.co.kr | 도움말:휴한의원 위영만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