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우리 아이, 왜 내 맘대로 안 될까? - 1
(이미지 출처 : '화내는 부모가 아이를 망친다' 책 표지)
오늘도 주부 Y씨는 아들에게 화를 내었다. 방을 치우랬더니 건성으로 ‘’네, 네” 대답을 하더니 컴퓨터 게임에 열중하는 모습에 갑자기 주체 할 수 없는 화가 밀려 올라왔다. “너는 엄마 말이 말 같지 않아!!” 소리를 빽 질렀더니 오히려 아들은 엄마는 맨날 화만 낸다면서 더 화를 내고 집 밖으로 나갔다. “자기 잘못은 생각도 안하고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Y씨는 화가 더 치밀어 올라 씩씩 거리며 그릇이 깨져라 설거지 감으로 쌓여있는 그릇들에게 분풀이를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요즘 점점 화가 조절이 안 되는 것이 느껴진다.
자녀를 둔 부모라면 한 번쯤 화를 내지 않고 자녀와 대화하기를 바란 적이 있을 것이다. 대화로 풀어보자고 아무리 속으로 되 뇌이고 마인드컨트롤을 해도 입을 여는 순간 참았던 화가 더 크게 터져 나와 안 하는 것 보다 더 못하게 되거나, 조용히 시작했지만 화를 내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기도 했을 것이다. 대화보다는 화가 앞서는 부모 자식 간, 어떻게 하면 좋을까?
부모의 화가 아이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자들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 부모의 화와 체벌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를하였다. 그 결과 화내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공격적인 성향이나 반항심을 더 많이 보이고, 적응능력이 떨어지는 등 정서적인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를 아끼면 아이를 망친다’는 말과 반대로 분노와 감정에서 나오는 체벌은 반항적이고 통제하기 힘든 아이를 만든다. 부모가 화를 자주 낼 경우 아이들은 점점 부모와의 심리적 거리를 두기 시작하고, 부모 특히 어머니와의 애착관계가 약해지기 시작하면서 자기집중적으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될 경우 아이가 자라서 타인의 욕구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부모들의 만성적인 화는 청소년기의 비행으로도 이어 질 수 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화를 내는 부모 아래서 자란 아이들이 부모가 되었을 때 그들의 자녀들에게 자신의 부모와 똑같이 화를 반복적으로 내게 된다는 것이다.
감정조절, 그것이 문제로다
화를 내면 아이들에게 안 좋다는 것은 충분히 알겠지만, 문제는 아무리 이성적으로 이해를 하더라도 막상 현실로 부딪히면 감정조절이 안 된다는 것이 부모들의 하소연. 어떻게 하면 감정을 조절할 수 있을까?
아이들의 뇌는 어른들의 뇌와 다르다. 특히 10대의 뇌는 전두엽의 발달이 덜되어 자신의 감정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한다. 아이들은 아이들의 뇌로 생각 하고 행동 하는 것이고 부모들은 부모들의 뇌로 생각하고 행동을 하는 것일 뿐이다. 즉 아이와 부모는 서로의 뇌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 하다.
정말 화가 치밀어 오를 때는 그 순간 자리를 피한다. 그리고 심호흡을 하면서 항문을 조인다. 항문을 조이면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아이에게 이야기 할 때는 ‘나 전달법’으로 이야기를 한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너 가만히 있어, 네가 잘못했잖아”등 너 전달법을 많이 쓴다. 그러나 이런 ‘너 전달법’은 아이들의 반발을 불러오기 쉽상이다. 하지만 ‘내가 어떻게 느낀다’는 ‘나의 이야기’를 하면 아이들은 부모의 마음에 반응을 하게 된다.
아이들에게 화를 내지 않고 ‘대화’를 하는 부모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부모로써 자녀의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자녀를 자신과 동등한 인격체로 대우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아이가 스스로 깨닫고 고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지켜보는 쪽을 택한다.
부모교육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이야기 한다. 문제 있는 아이들은 하나도 없다고. 어느 사례이든 파고 들어가보면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세가 아이들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한다. 부모는 아이가 태어나서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아이들이 어떤 가치관과 삶의 태도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 존재이다.
부모의 자리보다 더 위대한 자리는 없다고 했던가. 지금 부모의 따뜻한 말 한마디, 신뢰의 마음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글. 조채영 chaengi@brainworld.com 도움. 화내는 부모가 아이를 망친다. 매튜맥케이 외 3인, 한문화 / 아이안에 숨어있는 두뇌의 힘을 키워라, 일지 이승헌, 한문화 / 내 아이의 공부를 망치는 엄마 마음습관, 박재원 · 김경, 김영사 |
뇌교육 부모코칭
자녀와의 소통이 힘들거나, 자녀교육이 도움이 될 만한 것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추천 아이템!! 지금까지 브레인월드닷컴 회원들의 엄격하고 까다로운 검증과정을 거친 최고의 자녀교육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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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아이는 부모로부터 시작된다. 내 아이를 최고로 키우고 싶은 부모마음은 다 똑같지만,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는 방법을 알고 있는 부모는 많지 않다.
뇌교육 부모코칭은 뇌교육을 통해 뇌를 잘 쓰는 부모가 되는 단계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아이와 친해지는 친친부모, 아이의 조언자가 되는 멘토부모, 아이의 삶과 가치관을 제시해줄수 있는 나침반부모라는 단계로 부모들을 이끌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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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보통 부모들이 2년간 실험하고 입증한 사례 보고서, 화내는 부모가 아이를 망친다
‘매를 아끼면 자식을 망친다.’, ‘미운놈 떡 하나 더 주고 이쁜놈 매 한 대 더 준다.’
이 말은 우리사회에서 통용되는 육아와 훈육에 대한 오래된 지침이다. 이 격언들이 그렇듯이 우리사회의 분위기는 자녀를 훈육할 때 ‘사랑의 매’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체벌에 대해 매우 관대한 편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들은 그런 부모의 화와 체벌이 자녀에게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경고한다.
미국의 보통 부모들을 대상으로 2년간 연구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가족문제상담 전문가인 4인의 저자들이 밝힌 부모의 화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만약 이 책의 제목에 뜨끔했다면 한 번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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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조채영 chaengi@brainworld.com |
유태인의 부모교육과 정체성
뇌교육 부모코칭
세계에서 교육열이 높기로 손꼽히는 두 민족이 있다면?
잘 알려진 것처럼 우리 한민족과 유태인이라고 할 정도로 유태인의 교육열 역시 유명하다. 하지만, 두 민족이 각각 세계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보면 그 교육의 결과는 좀 다르게 나타나는 듯하다. 우리에게 여러 번 소개되기도 한 유태인의 부모교육, 우리의 부모교육과 어떻게 다를까?
어느 교육학자가 미국의 유태인학교에 수업 참관을 했을 때의 이야기다. 이 교육학자가 수업 참관을 했을 때 마침 70세도 더 되어 보이는 늙은 랍비가 초등학교 아이에게 이스라엘 민족의 수난사와 유태민족의 우수성을 가르치고 있었다. 그런데 그 모습이 마치 민족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으로 똘똘 뭉친 늙은 랍비가 자신의 영혼을 그대로 아이들에게 불어 넣는 듯한 모습으로 보이더라는 것이다. 그 모습에 이 교육학자는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실제로 유태인학교에서는 머리가 맑은 오전시간에는 민족정신을 교육하고, 그 외 시간에 수학, 과학 등의 지식수업을 한다. 민족정신과 자신의 뿌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을 통해 그 정신을 이어 나가고 있는 것, 이것이 세계 최강이라는 미국을 움직이고, 세계를 움직이는 유태인의 힘의 근원이 아닐까?
유태인 부모교육의 특성
유태인부모의 부모교육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다.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 교육은 부모의 의무이다. 둘째, 부모는 자녀의 신세를 지지 않는다. 셋째, 몸보다 머리를 써서 살도록 가르친다. 넷째, 생각을 유도하기 위해 계속 질문한다. 다섯째, 배움은 꿀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반복체험 시킨다.. 여섯째, 유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교육한다.
이 중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유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교육한다”는 부분이다. 자기나라 역사마저 고등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쪽으로 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일 수도 있다. 그러나 자신의 근원, 뿌리에 대한 자긍심이 있을 때, 자기자신이 자랑스러워지고,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유태인들은 알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근래 세계 각국에서는 민족의 정체성과 자신들의 뿌리에 대한 국학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가장 대표적인 예가 중국과 일본이다. 심지어 중국은 동북공정, 서남공정 등 각종 역사 조작 프로젝트를 통하여 역사를 날조하면서 까지 자신들의 정체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물론, 유태인들의 시오니즘으로 대표되는 정체성교육의 핵심인 선민의식, 중국의 천자가 이민족을 교화하여 세상의 질서를 유지한다는 천하국가관인 중화사상으로 대표되는 정체성교육이 ‘옳다, 그르다’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유태인도, 중국인도 결코 평화롭지는 않지만, 그 민족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정체성 교육으로 세계 최고의 민족이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 강대국들이 자신들의 국학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떠한가?
그럼,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세계 각국의 다니며 우리의 정신문화와 평화사상을 널리 알리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의 일지 이승헌 총장의 경험담은 우리의 현실을 알려준다.
그는 자신의 저서인 ‘한국인에게 고함’에서 어느 재미교포 2세와의 대화를 소개했다. 어느 강연회에서 한 학생이 손을 번쩍 들더니 일지 이승헌 총장에게 질문을 하였다.
“저희가 배우기로는 한국에는 고유한 전통문화가 없으며, 있다면 그 주변국인 일본과 중국의 아류다, 라고 배웠는데 어떤 점에서 한국문화와 한국인임을 자랑스러워 해야 하나요?”
이 질문을 받았을 때 일지 이승헌 총장은 정말 그렇게 배웠느냐고 몇 번 이고 되묻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한다. 실제로 미국의 중학교 2학년 생이 배우는 역사교과서에 그렇게 쓰여 있다는 사실을 알고 그 충격은 더 크게 다가왔다고 밝혔다.
해외에 살고 있는 동포들은 그들은 자녀들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찾아줄 민족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심지어 학교에서 왜곡된 교과서로 배우고 있어, 뿌리에 대한 자긍심을 잃고,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다.
그런데 미국 동포들은 물론, 한국에 있는 우리 역시 제대로 된 뿌리 교육을 받지 못했다. 우리 민족에 대한 자긍심은 커녕 스스로의 역사를 축소시키고, 민족의 정신에 대한 교육은 받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는 중고등학교 수업에서 국사를 선택과목으로 치부해 버리고 말았다.
격을 높이자
G세대, 즉 글로벌 시대를 맞이 하여 우리 아이들이 이 지구촌의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뿌리 깊은 아이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인격, 가문의 격, 국가의 격을 높여야 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뿌리에 대한 자긍심과 대한민국 사람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키워주어야 한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사람 안에 하늘과 땅이 하나’라는 천지인 정신과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 홍익정신은 상생이고, 조화의 이념이다. 전세계를 품을 수 있는 진정한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는 힘은 바로 이 상생과 조화에서 나오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가슴 뛰는 삶의 목표를 알려주자
이제 자신이 누구인지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우리 아이들이 삶의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목표를 제시할 때 아이들이 스스로 답을 찾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부모들은 그 기준으로 ‘행복과 홍익’을 주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이렇게 이야기를 해보자. 아이들의 마음가짐이 달라지지 않을까?
“엄마는 00이가 행복 할 수 있는 가슴 뛰는 삶의 목표와 미래를 그렸으면 한다. 그런데 그 행복은 너만 행복한 것이 아니라, 그 행복이 흘러 넘쳐 우리 주변과 더 나아가서 대한민국까지 행복 할 수 있는 일이면 좋겠다.”
글. 조채영 chaengi@brainworld.com |
[기획 리포트]
‘질풍노도의 시기’. 정작 사춘기 시절에는 교과서에 나오는 이 말을 싫어했지만 지금 그 시절을 돌아보고, 조카들의 사춘기를 곁에서 지켜보면서 느끼는 것은 이 말이 정말 딱 맞는 표현이라는 것이다. 사춘기를 겪는 당사자는 혼란스럽고 부모는 조마조마한 상태로 지내게 되는 십대의 특성은 당연히 뇌의 변화에서 비롯된다. 사춘기를 통과하는 청소년의 뇌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글·강윤정 chiw55@brainmedia.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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