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 있는 아이로 끼워내자
엄마 뱃속에서 나와 만나는 밝은 빛은 아이가 세상에서 처음으로 접하는 빛깔이다. 우리는 빛이라는 색채에서부터 시작해 수많은 색채에 둘러싸여 살아간다. 아이들은 시선 속에서 느껴지는 색채에 적극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정보를 습득하면서 성장한다. 한편, 색을 이용해 그림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출하기도 한다. 아이가 접하는 수많은 색채 세상 속에서, 아이의 무지갯빛 희망을 만나보자. 자아가 생기기 전까지 아이의 마음은 빛의 형태로 존재한다. 색채는 바로 빛의 형태로 존재하는 아이의 마음을 오감을 통해 세상과 연결하는 수단이다. 사람마다 기호가 있듯 아이에게도 태어날 때 가지는 기호색이 있다. 아이들이 처음 색을 사용할 때는 많은 색을 쓰지 않고 이 기호색을 많이 사용한다. 이 색이 바로 아이가 빛을 거쳐 색채로 만나는 첫 색깔이며, 그것을 기초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배우게 된다.
우리 몸의 오장육부는 각각 고유의 색을 가지고 있다. 아이는 장기들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튼튼한 장기와 약한 장기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 오장육부의 기능이 바로 색채와 연관되어 있다. 눈이 피로할 때 청색 계열을 보면 피로가 풀리는데, 아이도 태어나면서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색을 본능적으로 찾는다. 아이는 본능적으로 처음에는 자기가 좋아하는 색을 많이 사용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색과 반대되거나 비슷한 여러 가지 색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표현을 발전시킨다.
좋아하는 색? 그때 그때 달라진다. 아이들은 보통 생후 2개월 이후부터 색채를 구분하고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원색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 좋아하는 색에 대한 반응은 두 살이 지나면서부터 시작되어, 이 시기에 아이가 좋아하는 색을 많이 보여주면 정서가 풍부해진다. 만 2~3세에는 원색을 선호한다면, 3세 이후에는 색채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만 4~5세가 되면 공간개념이 생겨 색채와 형태를 구분할 수 있다. 만 4~7세에는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강해져 옷을 입을 때에도 자신이 좋아하는 색을 고집한다. 이 시기 아이에게 색채는 흥미로운 경험이며, 성격에 따라 색체에 대한 반응도 다르게 나타난다. 만 8~9세가 되면 색채와 대상과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연관시키며, 색채가 상징하는 의미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옷을 입을 때에 자신의 감정 상태나 상황에 따른 색채를 선택하여, 자신만의 판단기준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렇게, 6~7세 이전에는 본능적인 색상을 찾다가 그 이후부터는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아 선호하는 색은 찾는 아이의 색채 감각 발달 과정은, 육아에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정보다. 아이에게 이 과정에 맞는 색채 환경을 조성해주고 적절한 색채 교육을 동반한다면, 아이는 밝고 창의적이며 정서적으로 풍부하게 자라날 것이다. 공격적인 아동의 그림은 주로 거칠고 탁한 색을 사용하며, 힘의 균형이 한곳으로 쏠려 있는 경우가 많다. 색의 대비와 선의 움직임이 강하며, 명도가 어둡고 심리적인 불만을 뭉친 선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은 파란색 계열과 초록색 계열로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시원하게 해주며, 심장에 몰린 열기를 내보내 마음을 가라앉혀주는 것이 좋다. 색종이 오려 붙이기로 섬세한 감각을 길러주고, 촉감 자극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스킨십을 유도해보자. 시각 체험 사물은 지각하고 행동하는 행동 발달의 기초가 되는 것이 시각 체험이다. 사람들은 감각의 80% 정도를 시각에 의존하여 살아간다. 만 5세 이상이 되면 시각적으로 아이의 흥미를 일깨워주는 것이 좋은데, 시각적인 자극과 교육은 색채 감각을 깨워주고 입체적인 사고를 키워준다. 또한 시각 발달을 자극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보다 빨리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진다.
글. 윤옥화 zikymi@brainworld.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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